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 월세 지원 최대 24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월세 지원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신청기간은 언제까지인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득 조건과 필요서류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월세지원
청년들의 월세 지원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청년들에게 매달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은 월 최대 20만 원입니다.
모든 사람이 2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12개월에 걸쳐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24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을 받으면 월세 고정비가 줄어듭니다. 월세는 주거비로 줄일 수는 없습니다. 임대료가 낮지 않은 한 원래 임대료를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집주인이 깎아 주지도 않습니다.
청년들은 돈을 모으기도 전에 주택 구입에 많은 돈을 쓰기 때문에 국가가 이를 보전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불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부터 다시 적용되는 월세 지원 사업은 조금 달라졌습니다.
신청기간
보증금 5천만 원, 월세 70만 원 이하의 기존 거주 조건이 폐지됐습니다. 월세가 조금씩 오를 거라고 판단했을 겁니다.
신청은 4월 12일부터 2025년 2월 25일까지 가능합니다. 장기간이다 보니 그 사이 월세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전세 사기가 우려돼서 월세를 선호합니다. 그렇다면 이 사업을 시작하는 전 기간에 걸쳐 부동산 월세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 부동산 시장에서 자신의 생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에 거주 조건을 폐지했습니다.
실제로 발표된 자료를 보면 월세 거래가 늘고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어쨌든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청년 월세 지원금이 보증금과 월세 조건을 폐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소득조건 과 필요서류
청년 월세 지원을 위한 소득 조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가구의 중위 소득의 60% 이하입니다. 원 가구의 중위 소득의 100% 이하입니다. 재산 기준은 청년 가구의 경우 1억 22백만 원 이하, 원 가구의 경우 4억 7천만 원 이하입니다.
청년 기준은 19~34세입니다. 무주택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30세 이상으로 부모와 분리되어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들은 청년 가구의 소득 및 재산 조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청년 소득 조건은 기준 중위수의 60% 미만입니다. 2024년 기준으로 133.7만 원 미만입니다.
기간 내 복지관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임대차계약서, 월세 전입 증빙서류,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미리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지원을 위한 무주택자의 소득 여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월세 20만 원은 월세에 비해 상당히 큰 금액입니다. 기존에는 주거 여건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이제는 제외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4년 4월 12일부터 2025년 2월 25일까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